나는 장청 출신 목사이다.

동해노회 청년연합회 회장, 장청 중앙임원

예장통합뉴스 | 기사입력 2019/08/29 [16:14]

나는 장청 출신 목사이다.

동해노회 청년연합회 회장, 장청 중앙임원

예장통합뉴스 | 입력 : 2019/08/29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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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장청 출신 목사입니다.

(전국청년연합회)

 

나는 어릴적에 가끔 교회에 친구들 따라 간 적 있다. 그러나 정식적으로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한 것은 1973년이였다. (1970.9. 초등교사 초임) 경북 어느 두메 산골에서 (버스로 내려 3시간 정도 걸어서 들어가는 곳)에서 초등교사로 근무했다.

 

두메 산골 벽지에서 3년을 교사로 근무했는데 근무 3년째 41일에 고등 공민 학생의 전도를 받고 조그마한 개척교회에 부흥회에 초대받아서 그날 저녁 은혜를 받아서 정식적으로 예수님을 믿게 된 것이다. 그날 저녁에 학교 사택에서 기거했는데 집으로 돌아와서 밤을 새워 성경을 읽고 다음날 새벽기도부터 자발적으로 교회를 출석하게 되었다. (당시 전도사 시무)

 

아침에 학교에 출근하여 수업을 파한 후 도서실에서 책 3권 공자 석가 예수에 대한 전기집이 있었다. 그 책을 읽고 느낀 것은 죽음에 대한 성인들의 견해였다. 공자는 죽음에 대해 인명은 재천’ 이라고 했고, 석가는 제자 춘다가 준 버섯을 먹고 복통을 일으켜서 죽음 직전에 둘러 앉아 슬퍼하는 제자들을 향해 무릇 인간은 죽음을 피할 수 없다’ 고 하면서 생을 마감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인간의 죽음에 대해 전혀 두려워하지 않고 제자들에게 자신이 죽어 삼일 뒤에 살아나신다 라고 3번에 걸쳐서 예언을 하셨고 (17:23) 그 예언대로 살아나신 (부활) 것이다.

(20: 14)

 

나는 소위 세상 사람들이 알고 있는 세계 3대 성인의 책을 읽고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에 대해 더욱 확신을 갖게 되었고 과거에 예수님에 대한 기적에 대한 것을 믿지 않았는데 그날 이후로는 성경의 모든 것이 믿어지게 되었다. 나를 전도한 여학생이 나를 보고 선생님은 나중에 목사님이 되겠네요 라며 예언을 한 것인데 그 예언대로 나는 오늘의 목사가 된 것이다.

 

그 다음해 결혼하여 경북 포항시 인근 초등학교로 전출되어 통합측 교회를 다니게 되었다. 그때 내 나이 27살이였고 그 교회에서 집사로 임명 받아서 청년회장과 성가대 지휘자와 교회학교 교사로 나름대로 부지런히 섬겼다. 그때 청년회원들을 이끌고 이웃 작은 마을 어려운 교회를 찾아 다니면서 트럭차에 올라타고 부지런히 전도한 기억이 생생하고 가끔 지금도 그때 청년회 활동을 한 분들과 아름다운 추억을 나누며 가끔 연락을 하곤 한다.

 

동해노회 청년연합회 회장과 장청 임원

(지금은 포항노회포항남노회로 분립)

 

당시 나는 몇년동안 교회 청년회장으로 교회를 섬겨서 동해노회 청년연합회에 나가게 되었데 거기서 첫해에 연합회 부회장을 맡고 다음해에 동해노회 청년연합회 회장이 되었다. 그때가 70년대 중반이라 박정희 대통령의 군사 독재 시절이라 대학가와 교회 청년들 중심으로 일부 목사님들의 강연과 거기에 동조하여 같이 데모에 합류하기도 했다.

 

장청 활동

 

그때 나는 장청 (통합교단 전국 청년연합회 일명 장청’) 중앙위원으로 임원으로 활동을 했다. 지금 기억하기로는 서울에 YMCA 로 가끔 올라와서 회의한 기억과 전국에 돌아가면서 큰 교회당을 빌려서 당시 청년들을 이끌고 반정부 투쟁을 하던 인명진 목사와 금영균 목사와 홍성현 목사와 고인이 된 고영근 목사님 등을 초청하여 강연을 듣곤 했다. 그러다가 나는 1982년에 통합측 목사가 되려고 신학 공부를 위해 공립학교 교사직에서 사임하고 어린애들 3명을 데리고 서울로 올라 왔다.

 

통합측 목사가 되기 위해 야간 신학을 위해 서울로

 

나는 초등교사 자격 외에 특수학교 교사 자격을 취득해 두었기에 당시 서울에서 마포에 있는 사립특수학교 취직하여 교사로 근무하면서 야간에 서울장신에서 공부하여 부천에서 교육전도사로 5년을 겸직하고 특수교사 사임하고 전임으로 2년 시무하다가 199112월부터 단독으로 가족 5명으로 처음 전도사로 개척교회를 시작했다.

 

단독 개척교회 시작

 

그 이듬해 19924월 봄 노회시에 목사 안수를 받고 정식으로 목사라는 이름 달았던 것이다.

 

나는 개척하자 말자 밤낮으로 전도하면서 다음해 중동신도시 아파트 단지 상가로 교회를 이전하여 갓 입주한 아파트 주민을 상대로 부지런히 전도하였다. 당시 나는 중동신도시 목회자 연합회를 주도하여 회장이 되서 이웃 교회들과 교파를 가리지 않고 목사님들끼리 교제하였다.

 

중동신도시로 교회를 이전하여 새벽기도 출석 인원이 70여명 정도가 모이기 시작했고 주일에는 상가 교회에 자리가 복잡할 정도였다. 또한 개척한지 몇 년이 안된 목사가 뭘 안다고 국민일보나 기독교 신문 등에 세미나를 광고하여 전국으로 알려서 개최하고 부흥회도 다녔다.

 

부흥회 인도 및 세미나 개최

 

그때 세미나 장소로 종로 5가 한국교회 100주년 기념관 세미나실과 저의 상가 교회와 부천과 광명시의 어느 큰 교회당을 빌려서 본인이 주강사가 되어 여러번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당시 세미나의 주제는 교회바로세우기와 설교 및 예화 세미나와 전도 세미나 였다. 한국교회 100주년 세미나실에서 강의할 때는 나는 주로 설교와 예화 세미나 강의를 맡았고 전도 실천 간증은 주로 고구마 전도왕 김기동 당시 과천교회 집사였고 전도 강의는 과천교회 부목사 김병준 목사였다.

 

교회 건축

 

이러한 나의 활동으로 알려지게 되고 교인들도 불어나고 해서 개척 4년만에 중동신도시에 일반 부지를 매입하고 5년째 건축을 시작했다.  그런데 건축 중 1997년에 IMF로 갑자기 국가부도사태가 벌어졌다. 그 여파로 건축 중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었지만 완공하여 1년을 버티다가 건축비를 지불하지 (15억 정도 사실상 부도) 못해서 결국 다른 교회로 넘겨주고 이웃 아파트 단지 내 지하 상가로 옯기게 되었고 지금까지 그 여파로 21년째 지하실 교회 2번째 옮겨서 목회하고 있는 것이다.

 

나는 교사로 세상 직장 경험 20년을 해 본 사람이다. 또한 교회를 남의 도움없이 교회를 생개척 해보았고 15억에 해당하는 교회당도 건축도 해보고 부도도 경험했다.

 

그래서 그런지 교회 개척과 건축과 부흥에 대한 아쉬움이 많기에 다른 목사님들이 피눈물로 교회를 개척하여 목회를 잘하고 계시는 분들을 보면 존경하게 되고 부럽기도 한 것이다.

 

나는 다른 교회가 여러 가지 문제로 고통을 겪는 것을 보면 내가 고통을 겪는 것 같아서 지금까지 명성교회 문제 이전에 3개 교회를 내가 주신 하나님의 은사로 도와서 그 나름대로 성과를 거두었다.

 

명성교회는 한국교회 모델이다.

 

나는 명성교회에 대해 김삼환 목사님이나 그 교회 집사님 한 분과도 전혀 일면식도 없지만 평소에 개척하여 세계적으로 거대한 교회를 이루고 한국기독교의 부흥과 성장을 주도한 명성교회에 대해 김삼환 목사님을 존경했다.

 

그래서 통합교단하면 명성교회가 떠오르고 명성교회하면 김삼환 목사님으로 생각한다. 또한 한국기독교의 연합운동하면 김삼환 목사님을 외면하고는 생각할 수가 없었다. 명성교회는 교단적으로 국내외적으로 많은 헌신을 한 것을 교파를 초월하여 모르는 목회자들이 없을 정도이다.

 

이런 명성교회가 진리 문제도 아닌데 김삼환 목사님의 후임 목사 청빙 문제로 교단 내 일부 목사들과 외부 불의한 기독시민단체들과 일부 좌편향된 언론들에 의해 부당한 압력과 공격을 수년동안 받고 있다.

 

도대체 명성교회가 무슨 잘못을 범했는가 ? 자신들에게 무슨 직접 피해를 준 일이 있는가 ? 지금까지 교단과 신학교와 지역을 위해 국가를 위해 외국 선교지를 위해 수많은 헌신을 했건만 알아 주기는 커녕 막무가내식으로 장로교회의 근본인 교인들이 자발적으로 선택한 목사 청빙을 세습이라는 당치도 않는 말을 퍼트리면서 어렵게 하고 있다.

 

지금 명성교회는 김삼환 원로 목사님과 자신들이 선택한 목사를 중심으로 일절 흐트러짐 없이 똘똘 뭉쳐서 이 난관을 잘 극복하고 있다.

명성교회의 입장에서는 얼마나 억울한 일인가 ? 자신들의 교회 목사를 교단 소속 목사로서 자신들이 선택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거늘 왜 이리들 난리를 피우는가 ?

 

공교회라고 간섭한다 ?

 

정말 웃기는 일이다. 교회의 주인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16:17)

그리고 지상에 모든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가 주인이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만 주인이신가 ? 아니다. 모든 나라와 민족과 산천초목과 바다도 우주만물 모두가 주님이 주인이시다. (1:1)

 

지난주에 평신도연대라는 해괴한 단체를 만들어서 전국 교회를 돌아다니면서 시위하는 정모라는 사람이 있다. 자기딴은 집사라고 하는데 도대체 어느 건전한 교회 집사인지는 모른다. 자기들딴은 엄청 의롭다 라고 생각하면서 전국 교회 돌아다니면서 시위하고 다닌다.

지난주에 우리교회도 왔다. 나를 명성교회 세습을 지지하는 앞잡이라고  하면서 1인 시위한다고 했다.

 

분명히 말하지만 나도 북한식 세습은 지지하지 않는다. 그러나 교인들이 합법적인 민주 절차에 의해 담임목사를 청빙 선택하는 것은 장로교회의 대 원칙이다.

 

그리고 은퇴 목사의 후임으로 목사의 배우자든 자녀든 사촌이든 오촌이든 교단 내 목사 자격을 갖추었고 그 교회 교인들이 과반 이상 좋아서 선택하면 (본 교단은 3분의 2의 찬성) 민주국가의 헌법이다.

 

대통령 자녀도 국민이 선택하면 대통령 되고 총회장 자녀도 총대들이 선택하면 총회장 되고 장로 자식도 교인이 선택하면 장로된다. 또한 국회의원 자식도 자신의 지역구에서 주민들이 선택하면 국회의원이 된다.

 

명성교회가 뭐가 문제가 되나 ?

 

김삼환 목사님의 후임으로 본교단 목사 자격을 갖춘 아들 김하나 목사를 교회 공동체에서 75%가 찬성하여 선택하여 모셨다.

우리 솔직하게 말해 보자. 하나님은 지금까지 인간 김삼환 목사를 통해서 명성교회를 이루셨다. 모세를 통해 출애굽 시켰듯이 다윗을 통해 이스라엘 왕국을 건설하셨듯이 바울을 통해 세계 복음화를 이룬 것처럼 말이다.

 

하나님은 한국기독교에 여러 교회를 통해서도 역사하셨지만 그  중에 명성교회를 통해서도 한국기독교의 부흥과 성장을 주도적으로 이루신 것을 나는 믿는다.

 

그래서 명성교회는 통합교단의 자랑이요. 세계 장로교회의 자랑이고 모델이다. (세계 장로교인 1300여만 중 600만 이상이 한국에 존재)

* 통합 260만 합동 260만 기타 50여개 이상 장로교 교단 100만 정도 수치)

 

지금은 일반적으로 교회를 개척하지 않는다. 또한 폐교하는 교회가 날마다 늘어난다. 그리고 실제로 장소를 빌려서 교회 목회를 하지 않고 적당히 목사라는 이름만 가지고 가정에서 예배드리는 교회도 전체 교회수에 10% 넘을 것이다. (통합측 전체 9190여개 교회 중 10% 이상 가정교회로 예상)

 

그런데 날마다 폐교하는 교회가 늘어 나고 있는 판에 왜 잘 되어 가고 있는 명성교회에 대해 성경과는 전혀 무관한 쓸데없는 인본적인 법을 만들어서 세습이라는 북한식 프레임을 씌워서 법 운운하면서 사회 여론화 시켜 호들갑을 떨고 있는가 ?

 

도대체가 무슨 의도로 누구의 음모로 이런 작태를 부리는가 ?

 

나는 장청 출신 목사이다. 나도 한때는 군사정부 시절에 민주투사들을 따라 다니면서 반정부 데모도 해보았다. 그런데 이건 아니다.

 

나는 교회 공동체의 중요성을 너무나 잘 안다. 교회는 우리들의 영혼과 지친 정신과 육체의 안식처이다.

 

그래서 교회를 파괴하고 분열시키는 작태들에 대해서 그 어떤 거룩한 이유를 붙여서 공동체를 흔들고 교인들을 흩어지게 하는 것이든 정말 분노하고 싶다.

 

도대체 출처도 불분명한 사람이 집사라는 이름으로 남의 교회 예배 시간에 시위하고 압박하는데도 총회와 노회 임원들은 소속 지교회를 보호하지도 않고 방관하는 모습을 볼 때 정말 총회에 대해 총회 리더자들에게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 어쩜 그들의 눈치나 보면서 도리어 자신 교단 소속 교회를 적극적으로 보호 하지않고 방치하여 혼란을 부추기는 모습은 교단에 대해 대실망이며 자괴감 마저 들며 아연 실색할 정도이다.

 

명성교회는 억울하지도 않나 ? 이제 결단하라. 금번 104회기 총회에서 은혜롭게 화합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더 이상 통합의 미련을 버리고 과감히 이별하기를 바란다. 통합을 작별해도 주님은 살아 계시고 여전히 명성을 통해 반드시 역사 하실 것이다.

왜 지금까지 줄 것 다 주고 이런 고통과 치욕과 수모를 계속 당해야만 하는가 ?

 

교회를 보호하지 않는 총회가 왜 필요한가 ?

 

나는 우리교단 70년 중반 장청 출신으로 정부에 대해 데모도 하고 불의에 항거도 해보았다. 그런 성격인지 몰라도 명성교회가 당하는 것을 보고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교단의 정체성과 교회를 수호하기 위해 일어선 것이다.

 

교회는 일반 세상 논리와 다르다. 교회의 주인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교회를 괴롭히는 것은 주님을 괴롭히는 것이고 교회 목회자를 억울하게 하는 것은 주님 자신에게 고통을 안겨 주는 것이다. (9:5)

 

집사라는 사람이 피켓을 들고 예배 시간에 시위하고 그 교회 목사에게 야단을 치고 --- 오 통제라 --- 어찌하다가 한국교회가 이런 지경이 되었나 ?

 

이런 자들을 부추기는 기윤실 (기윤실 임원이 평신도행동연대 임원이며, 평신도행동연대를 기윤실에서 후원함) 과 이런저런 이유를 붙여서 교회를 공격하는 CBS 를 비롯한 언론들과 단체들과 교단 소속 목사들이여 속히 정신 차리시길 바란다. 아니면 반드시 주님의 심판이 임할 것이다. (1:8-9)

 

나도 진보적인 목사로서 노회의 개혁을 주도하여 임원들 9명을 직무정지와 무효화도 시키고 법을 지키지 않는 노회 회의도 파행 주도해 보았다. 또한 노회 안에 약한 교회들의 인권을 대변하며 투쟁도 많이 해 보았다. (미조직교회 - 임원, 시찰장, 총대 등)

 

그러나 분명한 것은 교회와 목사가 부당하게 진리 문제가 아닌 이런저런 이유를 붙여서 고통받는 것에 대해서는 나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지금까지 난 주님이 내게 주신 은사를 따라 최대한 성심 성의껏 도와 주는 것이 내 사명으로 알고 물불을 가리지 않고 내가 알고 있는 행정적인 지식과 법적인 상식을 총 동원하여 도우려 한 사람이다.

 

아마 그래서 어려움을 겪는 내가 속한 교단과 지 교회인 명성교회까지 생각이 같은 동역자들을 묶어서 주님이 날 연결시킨 것 같다.

 

총회 지도자들이여

 

총회 지도자들이여 지금까지 명성교회를 잘 이해하신 분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도리어 모함과 거짓 왜곡으로 선동하여 목사와 교인들과 공동체에 고통을 안겨준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 하시기를 강력히 권하며 조속히 세습이라는 소모적인 논쟁을 마무리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로 인해 지금까지 상처받은 한국교회 성도들과 명성교회 목사님과 성도들을 치유해 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하면서 소망합니다.

 

교회는 생명을 살리는 것이 사명입니다. 왜 잘 되고 있는 교회를 무너뜨려 죽이려고 하십니까 ?

 

교회 지도자와 교회 공동체를 흔들지 마십시오

 

마지막으로 부탁합니다. 명성교회를 더 이상 괴롭히지 마십시오.

명성교회에게 용기를 주십시오. 또 다시 광성 강북 두레 서울교회와 같은 것을 보려고 하십니까 ? 세상 사람들은 교회를 모릅니다. 교회가 세상 논리로 운영 되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세상 사람들과 언론들은 교회가 차별금지라는 법을 만들어서 오히려 전도를 가로막고 싫어합니다. 교회가 부흥하는 것도 원치 않습니다. 서구와 미국을 보십시오. 교회들이 죽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교회는 복음적 삶은 세상에 빛과 소금되라 하지만 교회의 말씀 선포와 운영은 반드시 성경을 중심으로 보수로 나아가야 합니다.

 

가나안 정탐꾼의 교훈을 본 받읍시다.

 

가나안 정탐꾼 인본적인 10명에 따라 광야에서 지도자 모세를 원망하고 백성들을 부추겨서 모두를 죽게 하는 것에서 2명의 신본적인 인물로서 지도자 모세에게 순종하여 가나안에 입성한 것을 똑똑히 기억하고 다시금 성경의 교훈을 본받으시기를 간절히 다시금 기도합니다.

 

2019.8 .29. 새벽

 

        나도 장청 출신 목사이다.
 ( 본 교단 장청 출신 목사들 - 최경구 임종빈 이근복 허충중 박영득 변창배 류태선 유재무 정병준 이상은 윤신영 이흥만 김철훈 장윤재 김영진 이상진 서영철  김상도 홍문식 박형대 김동환  21명)

 

      예정연 대표회장 최경구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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